티스토리 뷰
목차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는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출시한 상품입니다. 이 ETF는 미국 재무부 발행 30년 국채 중 잔존만기 20년 이상 채권을 편입하 Bloomberg US Treasury 20+ Year Total Return Index (원화환산)를 비교지수로 하여 운용하는 액티브 ETF입니다.
ETF 개요
한투에서 제공해주는 월배당 투자 가이드입니다. 월배당을 받는 연금 투자자로 한걸음 더 가까이 가실수 있는 도움이 될것입니다.
그리고 월배당 투자 가이드를 책자로 보내주는 이벤트와 추첨하여 도서도 같이 보내준다고 하니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목표: 미국 초장기 국채 가격 움직임을 추종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월배당: 미국 장기 국채 현물 및 장기 국채 관련 해외상장 ETF 실물에 투자하기 때문에 월분배가 가능하고 매월 배당금을 지급하는 월배당 ETF입니다.
듀레이션: 가중평균만기는 약 17.41년입니다.
금리영향 : 이 ETF는 기준금리 인하로 시장금리 하락 (=채권가격 상승)을 예상하는 경우 매력적인 투자 상품이며, 합성이 아닌 실물 운용으로 월분배가 가능하고, 퇴직연금 (DC/IRP) 계좌에서도 100% 매수가 가능합니다. 미국 30년 국채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에게 유용한 상품입니다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의 수익률
상장 이후 수익률은 다소 변동적이었습니다. 최근 3개월(2024-05-17 기준) 수익률은 13.50%이며, 1개월 수익률은 -7.5%입니다. 미국 국채 금리와 채권 가격은 반비례하므로 국채 금리가 떨어질 때 채권 ETF 가격이 오르며 수익률이 상승하고, 국채 금리가 오를 때 채권 ETF 가격이 떨어져 수익률이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근 국채 금리가 다시 하락하여 ETF 가격도 약간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 (H) ETF는 월배당 상품이며, 배당률은 약 3.25%입니다. 매월 초에 배당금을 지급하며 월배당률은 0.3% 내외입니다3. 배당금은 매달 변동될 수 있으며 주가가 떨어지면 배당률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투자대상
투자전략
이 ETF는 기준금리 인하로 시장금리 하락 (=채권가격 상승)을 예상하는 경우 매력적인 투자 상품입니다. 또한, 합성이 아닌 실물 운용으로 월분배가 가능하며, 퇴직연금 (DC/IRP) 계좌에서도 100% 매수가 가능합니다23. 하지만, 투자를 고려할 때는 국채 금리 변동에 주의해야 합니다. 금리 인하 시점이 예상보다 늦춰지더라도, 그동안 이자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미국 30년 국채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에게 유용한 상품입니다.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 vs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
환률의 위치에 따라 해당 ETF를 갈아 타는 전략도 훌륭한 전략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아래는 두 ETF를 비교하여 놓았으니 선택시 도움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 :
미국채권에 투자하면서 환의 방향성은 신경 쓰고 싶지 않은 투자자
현재 원달러 환율이 고점이기도 하고 추가적으로 환에서 더 이상 이득 볼 것이 없다고 판단한다면, 미국채에서 나오는 이자 수익과 잠재적 금리하락으로 캐피탈게인(가격 상승분)만 추구할 수 있는 헷지형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ETF는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의 헤지 버전으로, 달러 값이 하락하는 리스크를 피하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한 ETF입니다.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 :
미국채권과 달러의 방향성에도 투자를 하고 싶은 투자자
달러헤지 상품과 달리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는 달러 환율 성과도 그대로 적용 진정한 한국판 TLT로 볼 수 있습니다.
미국 국채 현물에 투자하여 채권에서 나오는 이자를 투자자에게 분배하는 월배당형 상품이며, 추가적으로 달러 가치 상승 시 추가 이익을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된 상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