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유리기판 (글라스기판) 관련주 대장주 TOP5를 알려드리고 아직 저평가되고 있는 유리기판 종목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자가 있는 기업으로 다음 분기부터 실적이 반등할 것으로 알려진 종목입니다. 아래에는 유리기판에 대한 투자전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

     

     

     

     

    유리기판 중 저평가된 해자가 있는 히든기업이 궁금하시면 아래로 바로 접속하시면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글의 마지막에는 유리기판 투자포인트와 유리기판 밸류체인 기업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관련 스터디 영상이 있으니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유리기판 대장주 TOP5

     

    최근 유리기판 관련 종목들이 많이 올랐다가 일부 종목은 조정을 보고이고 있습니다. 관련 종목 TOP5에 대하여 주요 내용들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유리기판은 기존 기판에 비해 속도가 더 빠르고 전력 효율성도 높습니다. 인공지능의 확산으로 인해 엔비디아, AMD, TSMC, 퀄컴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도 최근 유리기판에 대하여 집중할 수밖에 없는 시기가 도래하였습니다. HBM의 빠른 진전과 더불어 유리기판의 진입시기도 예상보다 더욱더 빠르게 도입될 거로 예상되어지고 있고 각 기업들도 서둘러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필옵틱스

     

    동사는 2008년 설립되어 Rigid 및 Flexible OLED 디스플레이 제조공정과 전기차용 2차전지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첨단 자동화장비를 제작 및 공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사업부문은 OLED 레이저 장비부문, 2차전지 공정장비부문, 기타 부문으로 구성됨. 세계 최초 OLED 디스플레이 Laser 가공 표준 설비를 양산하였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Laser Cutting, Laser Lift Off, UTG 가공 장비 등이 있는 기업으로 Laser Cutting 부분에서 유리기판의 핵심요소입니다.

     

    • 반도체 유리기판 가공에 있어 TGV(Through Glass Via)
    • 마스크 없이 회로 패턴을 형성하는 노광기(DI·direct imaging)
    • 미세 홀을 가공하는 레이저 ABF 드릴링(drilling)
    • 유리 기판을 개별 유닛(unit)으로 분리하는 싱귤레이션(singulation)

     

    등의 제품 라인업을 갖췄다. 여러 단계 공정에 대응 가능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만큼 고객사의 요청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월 국내 최초로 반도체 패키징용 유리기판에 사용할 수 있는 TGV(Through Glass Via) 출하하였습니다.

    이와 합께 DI(Direct Image) 노광기와 레이저 드릴링 장비도 고객사 파일럿 라인에 공급 예정입니다.

     

     

    필옵틱스 투자전략

     

    필옵틱스의 주가는 올해 초 대비 약 300% 이상 상승하였다가 현재 조정 중에 있습니다.

     

     

    필옵틱스의 주봉입니다. 중요마디에 걸쳐 있습니다. 주봉상 20주 봉에 저항이 있을 것입니다. 사실 이선을 깨더라도 올라온 부분의 절반선임으로 이제부터는 시간을 가지고 조금씩 모아 가는 것이 더 주효해 보입니다.

     

     

     

     

    지금 실적은 좋지 않지만 결국 시간은 필옵틱스의 편일 것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전고점을 넘어갈 것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오테크닉스

     

    2000년 8월 2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신제품 개발을 위해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였습니다. 동사의 레이저 응용기술은 반도체, PCB, Display, 휴대폰 산업의 경기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레이저 응용산업은 고객사의 주문에 의해서 제작되며 그 주문자별로 제품사양이 달라지는 특성상 대량생산이 어려운 산업으로서 장비에 사용되는 주요 구성품은 전문화된 생산업체에서 조달하고 있습니다.

     

    이오테크닉스가 개발한 UV드릴러는 CO2드릴러 보다 더욱더 정밀도가 높습니다.

     

    업계에서는 반도체 선폭이 10um 미만인 초정밀 기판부터는 UV드릴러가 적용될 거라 예상하고 있고 삼성전기도 유리기판 2.1D 패키지를 하기 위해서 선폭을 2/2μm까지 줄여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오테크닉스는 지난해 IR에서 직경 5μm까지는 개발 완료되었으며 연구 단계에서 2μm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고 올해 주총에서 TGV 장비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오테크 투자전략

     

     

    지속적으로 실적을 개선하고 있고 영업이익률 또한 높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HBM와 유리기판의 대장주로서 먼저 올랐다가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필옵틱스와 마찬가지고 모아가는 시점일 것입니다. 관련 공정별로 보면 시장점유율 1위의 기입입니다.

     

    이오 전략

     

    조정 중이지만 보유 중이신 분은 견디며 추가 매수 타이밍을 봐야 될 시기이고 신규 진입 투자자는 모아가는 전략이 좋을 것 같습니다.

     

     

    SKC

     

    리튬이온 2차 전지 소재인 전지박(Copper Foil) 등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2차전지 소재사업, PO 등을 생산, 판매하는 화학사업과 반도체테스트용 실리콘러버소켓, CMP Pad, 반도체 IC와 IT 디바이스 등을 생산, 판매하는 반도체 소재/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리기판과 관련하여서

    SKC 자회사 앱솔릭스를 통하여 반도체 패키지용 유리기판에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뉴욕에서 글로벌 투자기관 대상으로 유리기판 신사업에 대해 NDR을 진행하였고 미국 조지아 1 공장을 완공했으며 유리기판의 성능과 수율을 확보한 후 대량 양산 체제를 갖추려고 진행하고 있고 이미 조지아 2 공장 부지도 확보 진행하고 있습니다.

     

    앱솔릭스는 올해 말 4K 유리기판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7년에는 28K까지 양산 능력 체제를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가장 빠르게 유리기판 사업에 진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앱솔릭스와 AMD는 최근 유리기판 공급망 구축을 착수하였습니다. 업계에서는 빠르면 25년에 라이젠에 적용하고 26년부터 본격적으로 생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SKC 투자전략

     

    현재 가장 좋은 성과를 보여 주고 있는 기업입니다. 너무 급등하는 관계로 신규 진입은 부담이 있습니다만 향후 조정이 온다면 관심을 가져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실적 측면에서는 적자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전기차 동박 관련 적자를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조금 여유를 가지고 진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SKC 주가



    SKC 뉴스

     

    SKC 뉴스2

     

     

    삼성전기

     

    수동소자(MLCC, 칩인덕터, 칩저항)를 생산하는 컴포넌트 사업부문, 카메라모듈/통신모듈을 생산하는 광학통신솔루션 사업부문, 반도체패키지 기판을 생산하는 패키지솔루션 사업부문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삼성전기는 올해 1월 반도체 패키징용 유리기판 사업으로 추진한다고 밝혔고 세종 사업장에 유리기판 파일럿 라인을 구축하고 내년에 제품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존 FC-BGA 제조 공정 중 일부를 바꾸어 양산능력을 빠르게 갖추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2월 컨퍼런스에서 FC-BGA 선폭 5/5µm 공법 개발을 마쳤다고 밝혔고 이를 기반으로 유리기판에서도 빠르게 따라잡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삼성전기는 최근 반도체 유리기판 Pilot Line 장비 반입 완료 시기를 9월로 확정하였고 파일럿 라인의 장비사를 내부적으로 선정하고 설비 구축을 본격화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준비가 조속히 마무리되면 4분기부터 파일럿 라인이 가동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삼성전기 투자전략

     

    삼성전기의 포트전반에서 전장·AI 흐름에 들어맞는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영향력을 확대하며 꾸준한 실적 성장을 기록하고 있고 반등 상승이 일어나고 있는 시점입니다.

    실제 실적보다 주가 반응이 느려 투자자들이 실망을 하고 있기는 합니다만 견디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삼성전자가 반등하기 시작하면 삼성전기는 항상 뒤를 따라갑니다. 견딜 시기입니다.

     

    삼성전기 주가

     

    삼성전기 뉴스
    삼성전기 뉴스2

     

     

     

    켐트로닉스

     

    1983년 설립되어 전자 및 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세부 사업부문은 크게 반도체, 전자, 전장, 유통 및 기타 사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전, 모바일의 전자부품을 제조하는 전자 사업부문이 전체 매출 비중의 60%를 차지하며 가장 높습니다.

    Hybrid OLED 적용으로 삼성디스플레이의 TG 공정에 단독으로 수주를 받고 있음. 또한 글로벌 고객사와 기술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협력사로 OLED 유리 원판 식각 공정을 맡고 있습니다. 유리 두께가 0.5mm인 리지드 OLED에서는 솔브레인과 함께 식각공정을 맡았지만 두께가 0.2mm인 하이브리드 OLED 식각 공정은 단독으로 맡게 되었습니다.

     

    기계적 연마와 화학적 연마를 동시에 진행하는 신공법을 개발하여 수율을 극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를 확장해서 반도체 패키징용 유리기판 식각에도 진출할 것이라 기대됩니다. 또한, 레이저와 식각을 결합해 유리기판에 미세한 구멍을 만드는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켐트로닉스 투자전략

     

    디스플레이 식각기업으로 유리를 가공한다는 점에서 수혜가 기대되는 부분으로 본격적인 실적이 나온다면 현재의 주가는 너무 저평가되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다만 가시성 있는 실적이 기대되는 만큼 주가도 현재의 수준에서 등락하리라고 생각됩니다. 지속 모니터링하면서 기회를 보아야 될 것 같습니다.

     

    캠트리닉스 주가

     

    켐트 실적

     

    켐트로닉스 뉴스

     

    켐트로닉스 뉴스2

     

     

     

     

     

    유리기판 관련주 투자 포인트

     

    유리기판은 반도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전자기기의 핵심 부품으로써 글로벌 경제 성장과 첨단 기술 발전에 따라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반도체 미세 공정 기술의 발전과 5G, AI, IoT 등 신기술의 등장으로 유리기판의 수요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리기판 시장은 높은 투자 장벽, 강한 경쟁, 주기적 변동성 등 투자자들이 고려해야 할 위험 요소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유리기판 투자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시장 동향, 주요 기업 분석, 투자 심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유리기판 기업
    유리기판 기업

     

     

     

    유리기판 관련주 스터디

     

    아래는 유리기판과 관련하여 공부를 할 수 있는 자료들입니다. 공부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상 2개만 보아도 유리기판에 대한 전반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반드시 스터디하였으면 합니다.

     

     

     

     

     

     

     

     

     

     

     

     

     

     

     

     

     

     

     

     

     

    본 SNS는 투자권유 목적으로 제작된 것이 아니며, 투자의사 결정시 전적으로 투자자의 책임과 판단 하에 결정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반응형